두잇리뷰

현존 하는 백신의 장점만 모아 놓은 노바백스


메릴랜드주 소재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Novavax)는 6월 14일 코로나 백신 최종 임상에서 90%가 넘는 감염 예방효율을 나타냈다고 발표했습니다. 노바백스는 한국에 2000만 명 접종의 (4000만회) 주사분량을 SK바이오사이언스에 공급하기로 계약 하기도 했습니다.




노바백스 임상 3상


2만9960명의 미국인 및 멕시코인 대상 3상 실험에서 전체 효능 90.4%로 미국에서 첫 번째 및 두 번째 승인된 화이자-바이오엔테크(91%) 및 모더나(94%)와 비슷하고 세 번째 승인 백신 얀센(미국인 72%)보다는 상당이 높은 수준인 노바 백스



중증은 물론 경미한 증상 감염에 대한 예방이 100% 이며 미국서 지배적 변이로 자리잡은 영국 변이(알파)에 대한 예방효과는 93%, 파악하기 어려운 변이에 대해서도 70%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3만에 가까운 자원실험자의 3분의 2가 백신을 두 차례 접종 했고 나머지는 위약이 제공되었으며 일상 생활 후 이 중 77명이 코로나에 감염되었는데 백신 주사자 감염은 14건이었다고 합니다. 병원에 입원할 정도로 심하거나 사망한 경우는 단 한건도 없었습니다. 중증과 경증 감염의 경우에는 14명 모두 위약 제공자였다고 하네요.





노바백스 허가 상황은?


노바백스의 이 같은 평가 데이터는 유력 저널지에 소개되기 전 단계이며 노바백스는 9월 말 미국 보건 당국에 사용허가를 신청할 방침이며 그전에 한국, 유럽연합, 영국 및 인도에 신청해 미국보다 먼저 허가를 받게 될수도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미국에서 65%의 18세 이상 성인이 최소한 한 차례 백신 주사를 맞은 상태이므로 접종 진행율이 정체된 상황에서 노바백스는 미국보다는 다른 나라들이 더 많이 필요로 할 수 있다고 판단 됨에따라 미국의 FDA(식품의약국)도 이전의 3종류 허가 백신과는 달리 노바백신에게는 긴급사용 마케팅승인이 아닌 정식 승인을 요청하라고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정식 승인은 화이자도 지난달 신청 한 것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역시 미국의 긴급사용 허가를 얻지 못한 상태 입니다.



백신 비교

2002년 7월 미국 보건 당국은 화이자, 모더나 등 6개 사와 100억 달러의 백신 개발 계약을 맺었으며 이때 노바백스도 30년 동안 한 번도 백신 개발을 한 적이 없었지만 미국에 1억 회 주사분 공급 조건으로 16억 달러의 지원을 받아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90%의 예방효과와 안정성을 가진 노바백스는 영국에서 1만500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기본 코로나19에 96%의 예방효과가 나왔다고 밝혔고 지난해 영국 런던 부근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알파 변이에는 86% 효과 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아공에서 290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당지의 베타 변이에는 49% 예방효과로 낮은 편 입니다.

이번 미국인 중심 3만 명 실험에서는 각종 변이에 대한 예방효율이 대폭 개선되어 미국내 지배적 변이로 자리잡은 영국 알파 변이에 대해서는 93% 예방효율이 나왔습니다.

백신비교





노바백스 국내 공급


노바백스는 사업 곤경으로 생산 시설을 처분해버린 직후여서 제조 문제도 제기되어 왔으나 이날 3분기 말까지 매월 1억회 주사분을 생산할 수 있고 4분기에는 1억5000만 회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전통적인 B형 간염, 백일해나 대상포진 백신처럼 진짜 바이러스를 순치 약화시켜 주사해 몸 속의 면역체계 반응을 자극시키고 훈련시키는 단백질 기반 방식이며 수송과 보관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노바백스는 한국의 SK 바이오 사이언스 및 인도의 혈청연구원(SII)와 생산 계약을 맺었습니다.


노바백스 4000만회분 확보


우리나라는 노바백스 백신을 4000만회분(2000만명분)을 확보했는데요. 3분기 내 최대 2000만회분을 도입할 예정 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가 지난 2020년 8월 코로나 백신 위탁 개발 및 생산(CDMO)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21년 2월 노바백스에게 백신 생산에 필요한 기술을 이전 받았습니다. 기술이전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을 국내에서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노바벡스는 출시 될때 SK 바이오사이언스의 제품명을 달고 출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잔여백신 당일예약 조회 신청 방법 네이버 카카오 노쇼 백신 예약

잔여백신 예약 시스템 도입 이후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남는 백신 상황을 확인하고 이를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백신 폐기율은 줄어들고 백신 접종률은 높아지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doitreview.tistory.com

얀센 백신 30대 사망자 발생 유효기간 확인 방법 타이레놀 대체 약품 정리

대구서 얀센 백신 접종 30대 사흘 만에 사망 대구 수성구 에서 얀센 백신을 접종한 30대가 접종 사흘 만에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보건당국에서 조사에 나섰습니다. 얀센 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한

doitreview.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