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리뷰


쿠팡 뉴욕 상장 공식화
쿠팡이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쿠팡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클래스A 보통주상장을 위해 기업공개(IPO)를 위한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상장될 보통주 수량 및 공모가격 범위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CPNG 라는 종목명(종목코드) 으로 상장될 예정입니다.

 

IPO[ Initial Public Offering ] 주식공개상장 - 기업이 최초로 외부투자자에게 주식을 공개 매도하는 것으로 보통 코스닥이나 나스닥 등 주식시장에 처음 상장하는 것을 말한다.


쿠팡은 나스닥 상장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종적으로 NYSE에 상장하게 되었는데요. 업계에서는 실탄 확보가 목적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쿠팡은 코로나와 비대면 열풍으로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40% 이상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우위를 선점하도 있지만 그럼에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쿠팡 매출 추이

2016년 1조 9159억원

2017년 2조 6846억원

2018년 4조 3545억원

2019년 7조 1530억원

2020년 11조 1000억(예상 추정치)

매해 40~60% 성장

 

 


2018년 이후로는 대규모 투자 유치도 없는 상황이라 투자금도 빠르게 고갈되고 있는 상황이라 상장을 서두르고 있는것 같습니다. 상장 후 쿠팡의 기업가치는 30조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 됩니다.


쿠팡은 현재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비전펀드가 쿠팡 지분 약 3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쿠팡 관련주

쿠팡관련주로는 동방, KCTC, KTH, 대영포장, 세틀뱅크, 오텍등이 쿠팡관련주로 묶여 있지만 참고해야할 사항은 아래 업체들은 쿠팡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아닌 쿠팡 관련 사업자들입니다.

 

물류전담 관련주 -  동방

택배 골판지 관련주 -  대영포장, 영풍제지

쿠팡 OTT 관련주 -  KTH, 쇼박스

경쟁유통사 관련주 - 이마트, 롯데쇼핑

 


동방

쿠팡물류전담운송사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 진행 하고 있습니다.

 

KCTC

쿠팡의 물류창고업무를 제휴 업체

컨테이너터미날,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사업, 소화물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KTH는 쿠팡 PLAY 영화컨텐츠부분을 담당

상품판매형 데이터방송 사업 및 영화 등 콘텐츠유통 사업, ICT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 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대영포장

쿠팡에 포장재를 공급

설립 이래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7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골판지포장산업은 운송비용이 높을 뿐 아니라 특정 인쇄사양이 요구되기 때문에 수출입이 거의 없는 내수산업 특성을 갖고 있으며 포장수요 지역에 분산 분포하는 지역산업 특성이 있습니다.

 

세틀뱅크

쿠팡, 배달의 민족, 카카오페이에 결제서비스 및 플랫폼을 공급하는 업체 입니다.

가상계좌, 펌뱅킹, 간편현금결제, PG서비스등 금융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가상계좌 중계서비스, 펌뱅킹 서비스를 기반으로 핀테크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이후 시장 트렌드에 맞춰 신 결제시스템을 지속 런칭한 결과 현재 종합 전자결제 핀테크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최초로 계좌기반의 간편현금결제를 글로벌화 하고자 동남아 시장을 모색하여 진출 계획, 준비중에 있습니다.

 

오텍

쿠팡 물류차를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특수차량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최첨단 음압 앰뷸런스와 한국형 앰뷸런스, 복지차량, 암검진 전문 진료차량, 특수 물류차량, 의료기기, 기타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근 외국인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유입되며 주가도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으로 외국인투자자들은 쿠팡 물류를 전담하고 있는 동방이 쿠팡 나스닥 상장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쿠팡 플레이의 KTH도 쿠팡 나스닥 상장 후 오리지널 컨텐츠에 대한 쿠팡플레이의 투자가 본격화 될 것이라고 예상 하며 동반 강세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