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리뷰


구글은 올해 말 또는 이르면 2021년 6월 부터 의무적으로 미국 외 지역 크리에이터의 지급액에서 미국 세금을 공제한다며 적용 대상인 크리에이터들은 올해 5월31일까지 세금 정보를 제출해야 한다고 공지했습니다. 이어 만약 세금 정보를 제출하지 않으면 구글이 전세계 총수입의 최대 24%를 공제해야 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애드센스 정책변경으로 미국내 정산(미국인)은 작년 11월부터 그외 외국인(한국)은​ 3월부터 몆주동안 애드센스에 접속해보면 미국세금정보를 등록하라는 문구가 나오고 등록해야 수익금을 못받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는데요.

해당 정책은 미국법으로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을 대상으로 미국에 세금을 납부하는것으로 쉽게 설명하자면 외국에서 미국인(미국)을 상대로 수익을 냈으면 미국에 세금을 내야 한다는것입니다.



연 5억 수입이 넘는 유튜버들의 소득 신고 의무화 법이 국회에서 발의되었고 구글은 빠르면 올 6월부터 국내 유튜버들에게 미국 세금을 뺀 나머지 수익만 정산해 지급하게 되는데요.

미국 시청자를 보유한 국내 유튜버들은 앞으로 해당 수익 중 일정 비율의 세금을 미국에 내야 한다는 뜻으로 현재는 자영업자로 분류돼 고액의 수익 창출이 가능했던 유튜버들의 세금 납부 의무가 강화된것입니다.



등록하지 않을 경우?


정해진 기간(5월말) 내 미국세금정보를 등록하지않을경우 미국법에 따라 미국시민(원래 미국에 세금내고있는 미국 거주자)으로 간주 하고 미국세금정보를 제출할때까지 미국내 수익뿐만 아니라 전세계 수익에 최대 24%의 원천징수를 한다고 하는데요.

내수익이 총 100만원이라 가정 미국내 수익이 10만원이면 미국내 수익 10만원에는 세금원천징수(기본30%)후 3만원을 제외하고 97만원을 받게 되지만 세금정보를 등록하지않으면 전체 100만원에(최대24% 징수) 76만원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등록방법은?




W-8BEN 양식: 기본값
영화 및 TV 기본 원천징수세율: 30%
기타 저작권 기본 원천징수세율: 30%
서비스 기본 원천징수세율: 30%


영화 및 TV 기본원천징수세율은 유튜브(YPP)세율
서비스 기본 원천징수세율은 블로그 같은 서비스 원천징수세율 로 추정되는데요.

납세자 번호를 한국으로 입력하면 유튜브는 10% 세율이고 블로그는 0% 미국수익세금이 없다고 합니다.

이에 전체 적용이니 미국세금정보 등록 기간이 유튜브와 동일하게 블로그도 5월31일까지로 동일한것으로 보이며 이 기간이 지나기전에 등록해 전체수익에 24% 징수세율이라는 눈 뜨고 코 베이는 일이 없을듯
합니다.






구글 세금 정책 변경 이유

 



구글은 이번 수익 정산 정책 변경 이유에 대해 미국 국세법 제3장에 의거해 미국 외 지역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크리에이터로부터 세금 정보를 수집하고 미국 내 시청자로부터 수익을 얻으면 상황에 따라 세금을 공제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유튜버들도 마찬가지로, 해외에사 유입되는 영상이 많을걍우 기존 수입이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는데여. 미국 월별 수입(광고 조회, 유튜브 프리미엄, 슈퍼챗, 슈퍼스티커, 채널 멤버십을 통해 미국 내 시청자로부터 창출한 수익)에 미국 세금이 적용됩니다.



미국세금정보 등록관련 Q&A



Q. 미국내 수익이 없으면 전혀 안해도 되나?
A. 꼭 한번은 등록해야 합니다.

한번도 등록을안하면 5월31일 후에는 미국시민으로 간주해서 한국수익 또는 전세계 수익 할거없이 총수익에 최대24%가 세금으로 징수됩니다.


Q. 조세 조약이 있는 국가에 해당되는지 묻는 질문에 어떻게 해야하나요?
A. 기본적으로 원천징수는 30% 기본이며 조세조약(협약)에 따라 특정국가는 세금을 감면받을수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유튜브 미국수익의 10% 블로그는 0%로 감면 해주는데요. 해당 혜택을 받을려면 납세자 식별번호를 세무서나 정부에서 발행 받아야 합니다.

상관없이 기본 30% 원천징수해도 상관없으면 아니요를 선택하고 진행하시면됩니다.


Q. 미국세금정보 등록 영어로 작성해야하는데 어떻게해야하나?
A. 영어로 작성해야한다.

이름은 그냥 홍길동 그대로 입력
주소는 네이버에 영문주소 검색하여 붙여넣기


Q. MCN 소속은 할필요없나?
A. MCN소속 유튜버도 한번씩은 등록해야한다.


Q. 미국 수익외 중국,일본,베트남 등 타국의 수익에는 아무 문제없나?!
A. 현재 미국은 미국법에 의거하여 의무적으로 미국수익만 원천징수 하고있다.


Q. 내 유튜브,블로그에 미국 수익은 0이면 세금은?
A. 미국수익에만 원천징수 세금을 받고있으니 수익이 0이면 세금도 당연히 0이다.


Q. 미국 수익이 얼마인지 어디서 확인하는가?
A. 유튜브 또는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국가별에 미국란을보면된다. ($기준이니 $로 표기된수치를 확인)


Q.미국수익 세금은 언제부터 빠지나?
A. 미국세금정보 등록 기한인 5월31일 이후 6월부터 적용


Q. 원천징수면 나중에 환급 받을수도있나?
A. 만약 미국수익 세금징수세율에 변화가있다면 그 해당년 내에 상태변경진술서를 제출하면 원천징수금액을 재계산하여 환급 가능



그리드형(광고전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