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리뷰

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은 총 4개
A노선 운정 ~ 동탄
B노선 송도 ~ 마석
C노선 덕정 ~ 수원
D노선 장기 ~ 부천종합운동장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GTX 전동차의 뜻은 Great Train eXpress로 수도권의 교통대란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를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 주요 3개 거점역인 서울역,청량리역,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하여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입니다.


GTX-A선 전동차 실물

GTX-A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중 하나로, 파주 운정신도시 운정역과 화성 동탄신도시 동탄역을 잇게 되는데욬 언론과 건설업계에서는 기존 구상 단계에서 나온 GTX라는 명칭을 선호하기 때문에 GTX-A, GTX A선 등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받음에 따라 현재 제안된 세 노선 중 현재 가장 진척이 빠른 노선이 되었고, 실제로도 각 공구별로 폭약과 드릴을 이용해 열심히 땅을 파고 있습니다.



GTX A노선을 통해 일산부터 강남까지 2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게 됨으로 시민들도 조속한 개통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 입니다.


기점 운정역, 종점 동탄역 으로 역수11개, 구성 노선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 수서평택고속선 으로 2023년 12월 일부 구간 개통 예정으로 공사가 진행중입니다. 설계 변경으로 인해 지연되어 삼성역은 2026년 2월, 창릉역은 2027년 개통 예정 입니다.

삼성역에는 영동대로 광역복합 환승센터가 생길 예정이거 직접적으로는 2호선, 위례신사선, 그리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과 환승이 가능하고, 북으로는 봉은사역을 통해 9호선과 환승을 할 수 있는 거대한 지하 환승센터가 생길 예정입니다.


차량기지

GTX A노선의 기점인 파주시 운정역 북서쪽에 차량기지가 건설될 예정 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