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리뷰

목차

     

     

     

    디피 뜻


    넷플릭스 화제작 DP(디피 D.P)를 보고 PTSD(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올 것 같다는 반응이 올라오며 커뮤니티 에서 빠르게 입소문을 타는 영화가 있습니다. 지난 8월 27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오리지널 드라마 디피(D.P.) 디피는 헌병대 군무 이탈 체포조(Deserter Pursuit)의 약자로 탈영병 잡는 군인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군무이탈체포전담조)

     

     


    극본과 원작은 실제 디피 출신인 김보통 작가의 웹툰 D.P 개의 날을 원작 으로 하고 있는데요. 영화 차이나타운을 연출한 한준희 감독이 연출을 맡았으며 배우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손석구, 현봉식, 조현철, 신승호 등의 배우가 출연합니다.

     

     

     

    넷플릭스 DP 정보

    장르 : 드라마, 밀리터리
    촬영 기간 : 2020년 9월 ~ 2021년 2월 (시즌 1)
    공개일 : 2021년 8월 27일 (시즌 1)
    러닝 타임 : 시즌 1 (총 6화, 290분)
    제작사 : 클라이맥스 스튜디오(레진 스튜디오)
    연출 : 한준희
    극본 : 한준희, 김보통
    음악 : 프라이머리
    출연 :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손석구 外
    원작 : 김보통의 웹툰 D.P 개의 날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출연진 배우 나이 순 정리

     

    박범구 중사 / 김성균 1980년생 나이 42세

    한호열 상병 / 구교환 1982년생 나이 40세

    임지섭 대위 / 손석구 1983년생 나이 39세

    천용덕 중령 헌병대장 / 현봉식 1984년생 나이 38세

    조석봉 일병 / 조현철 1986년생 나이 36세

    안준호 이병 / 정해인 1988년생 나이 34세

    박성우 상병 / 고경표 1990년생 나이 32세

    황장수 병장 / 신승호 1995년생 나이 27세

    류이강 상병 / 홍경 1996년생 나이 26세

     

     

     

     

    D.P. 시놉시스


    탈영병들을 잡는 군무 이탈 체포조(D.P.) 준호와 호열이 다양한 사연을 가진 탈영병 들을 쫓으며 미처 알지 못했던 현실을 마주하는 이야기로 극 구성은 미국 드라마 FBI 실종수사대와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탈영병이 발생하고, D.P. 정해인(안준호 역)과 구교환(한호열 역)이 그들을 잡기 위해 삶과 행적을 추적 해 나갑니다.

    여기서 드러나는 진짜 군대, 그 날것의 묘사에 여성 들은 충격을, 군필자들은 PTSD를 호소 하고 있는데요. 출연자인 정해인도 실제로 촬영현장에 들어가서 너무 리얼한 세트장과 분위기 때문에 PTSD를 경험할 정도였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동안에 잘 없었던 하이퍼 리얼리즘(극단적 사실주의) 으로 극 중 상관들은 폭행, 폭언을 일삼고, 코를 곤다고 방독면을 씌우고, 심심하다고 성추행을 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군내 내부 부조리 고발극 이다 보니 군 입장에서는 당혹 스러워 하는 분위기 라고 하네요.

     

     

     

    시청자 반응


    영화를 본 시청자 들에게는 오래된 장비도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극중 1953년이 적힌, 6·25 전쟁 때부터 썼던 수통에 대해서는 군필자들의 수통 연도 인증이 이어 지고 있습니다. 내 수통은 1942(년) US 아미(Army), 노르망디 해변 다녀온 거 아니냐고 농담했는데, 난 2년 전 훈련소에서 월남전 수통 모포 전투모 썼다. 누군가 2014년부터 수통을 교체했다는 댓글을 달자, 또 다른 누군가가 답글을 달아 그거 보여주기 용이에요. 안 쓰고 모셔둬요 라고 증언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군 생활을 경험해 본 시청자들 중 일부는 트라우마를 떠올릴 정도로 신랄한 묘사로 보기가 힘들었다는 평이 있는데요. 군필 시청자 세대에 따라 다른 반응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디피의 배경은 2014년 강원도의 제103보병사단 헌병대. 스토리는 2000년대 디피로 활동한 김 작가의 경험과 극 중 주요 모티브가 된 김일병 사건(2005년) 등이 담겨 있는데요. 당시 군대를 다녀온 군필자들은 실제로는 더 심했다며 요즘 군대가 군대냐는 의견을 모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군번들은 구타와 폭언은 부대마다 다를 뿐, 요즘도 이런 곳 많다. 신고 못 하게 더 지능적으로 괴롭힌다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는데요. 디피를 연출한 한 감독은 모두 다른 군 생활을 경험했기 때문에 누구나 안다고 할 수 있지만 동시에 모를 수 있다며 내가 겪지 않았다고 해서 없었던 일이 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으며, 많은 면에서 호평받고 있는 작품입니다. 국군의 어두운 면을 가감없이 다루었으며, 배우들의 열연, 좋은 연출, 적절한 액션, 개그, 미장센, 긴장감, 마지막으로 주제 의식이 골고루 잘 녹아든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한 건 한준희 감독의 연출 이었는데요. 웹툰을 본 순간부터 드라마로 만들고 싶었다는 한준희 감독은 여섯 개의 회차를 영리하게 구성했고 김보통 작가를 시나리오에도 참여시켜 긴 원작을 콤팩트하게, 동시에 복합적으로 수정 재배치하기 위해서였다고 하빈다. 웹툰 속 상병인 주인공을 이등병으로 강등해 성장 스토리도 넣었습니다.

     



    해외 반응

    대중과 영화평론가들의 평가를 합친 IMDb 점수는 8.8점(10점 만점).

    영국 리뷰 사이트 레디 스테디 컷 4.5(5점 만점) 어둡고, 심각하며, 보여주고 싶지 않은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올해 한국 드라마 중 최고다며 4.5점(5점 만점)을 주었습니다.

    영국 매체 NME 3.5점 야만적인 구타, 성폭행, 비인간적인 굴욕 같은 괴롭힘에 대한 소설적 묘사는 슬프게도 과장이 아니다. 한국군 내 괴롭힘을 다룬 뉴스를 참고하라고 했으며, 다만 드라마만으로는 주인공 3인방의 좀 더 깊이 있는 묘사와 배경 스토리가 들어있지 않아 몰입성 면에서 아쉬운 측면도 있다며 3/5점을 주었습니다.







     

    넷플릭스 디피 결말


    에피소드 1회 에서는 이병 안준호가 디피가 되고 죄책감을 가지는 계기가 생기는데요. 선임을 때리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자살을 막지못한 죄책감과 가정폭력 엄마에 대한 부채감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 사회의 부조리에 방관자적 자세가 아니라 계속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는 1회와 6회 메시지도 던지는데요. 시즌1 6화 마지막 장면에서 신임 대대장이 훈시가 끝나고 대열에 맞춰 구보하는 장면에서 안준호는 간부의 면박에도 굴하지 않고 나홀로 반대 방향으로 걸어가는 장면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이는 안준호가 군대의 부조리나 불합리에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지켜나갈 것임을 암시 하는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디피 쿠키영상 시즌2 예고

     

    디피 시즌1 6화 마지막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고 시즌 2를 예고하는 떡밥이 나오는데요. 쿠키영상 에서는 조석봉 일병의 친구 김루리 일병의 총기난사 사건이 그려집니다. 조석봉(문상훈)의 친구, 동반입대자인 김루리 일병은 함께 휴가 때 일본 애니메이션 행사를 보러다니는 절친으로 묘사되었는데요. 시즌1 마지막화 쿠키 영상에서 TV 뉴스에 나오는 친구 조석병 일병의 비보에 넋을 놓고 있다가, 자신의 자대 생활관에서 선임들에게 가혹행위를 당한 뒤 총기난사를 벌입니다.

     

    극중 한호열의 동기 김규가 말하길 한호열을 칼침 놓은 탈영병을 아직 못잡았다는 것과 한호열의 트라우마가 된 과거 그리고 개인 가족사 등의 내용으로 보아 디피가 흥행한다면 시즌2가 나올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디피 몬티홀 문제

    나올 수 있는 세가지 경우의 수
    1번처럼 차를 고른 상태에서 염소를 보여주면 남은 하나가 염소니까 바꾸면 안됨
    2번처럼 염소를 고른 상태에서 다른 염소를 보여주면 남은게 차 이므로 바꿔야함
    그런데 세가지 경우의 수에서 염소를 처음 고를 확률이 높음 (2, 3번)
    그렇기 때문에 바꿔야 차를 고를 확률이 높아지는 것


    몬티홀 문제영상





     

    디피(D.P.) 작가의 원작 책 머릿말



    나는 군대를 가고 싶지 않았다. 조직 생활 자체를 좋아하지도 않았거니와, 내 젊음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기간을 2년이나 고스란히 바쳐야 한다는 사실이 끔찍했다. 하지만 별 수 없었다. 가는 수밖에. 보충대에서 헌병으로 뽑혔다. 뭔지도 잘 모르면서 '선발'이 되었다는 생각에 기분 좋았다.

    사복을 박스에 넣어 집으로 보낼 때, 큼지막하게 '나 헌병 됐어요.'라고 써서 보냈을 정도였다. 나중에 들어보니 아버지는 그 사실을 알고 걱정하셨다고 한다. 헌병대는 구타가 많은 곳이기 때문에 어리숙한 내가 견디기 힘들 것이라 생각하신 것이다. 종합행정학교에서 후반기 교육을 받으면서 요즘 군대가 어떤 군대인데 구타가 남아 있을까, 생각했다.

    군사독재시절도 아닌데 누가 그런 미개한 짓을 하랴. 그리고 자대 배치를 받은 날. 너무나 평범하고 일상적으로 벌어지는 구타를 '감상'했다. 목격이 아닌 감상이었던 이유는, 뭐랄까, 누군가가 때리고 누군가는 맞는 그 모습이, 나무가 바람에 흩날리고 코스모스가 피고 지는 풍경처럼 자연스러웠기 때문이었다. 사회였다면 경찰에 신고라도 했을텐데 이곳은 군대였고 심지어 헌병대였다.그가 인간 샌드백이 되어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현장은 영창에서 5미터 정도 떨어진 공터였다. 그때의 그 비현실적이면서도 현실적인 풍경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았다.

     

    나는 운이 좋아 군탈체포조가 되었고, 다행스럽게도 누군가를 때리거나 내가 맞은 일은 별로 없었다. 상당수의 시간을 군대가 아닌 밖에서 생활하기 때문일까, 이른바 개념없는 짓을 하더라도 내게 손을 대는 경우는 별로 없었다. 다행이었다. 나는 겁이 많고 마음이 여렸기 때문에 누가 심하게 때리기라도 했다면 탈영을 했을 것이 분명하니까.

    탈영병을 쫓는 군탈체포조였기 때문에 탈영을 하지 않을 수 있었던 셈이다. 우습지만. 끊임없이 서로가 서로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아사리판 같은 소속 헌병대를 뒤로 하고, 나는 육체적 정신적 폭력에 시달리다 탈영을 한 다른 부대의 누군가를 찾으러 다녔다. 기묘한 경험이었다. 지긋지긋한 폭력을 견디다 못해 차라리 범죄자가 된 탈영병을 가까스로 찾아 영창에 넘기고 내무실로 들어서면, 침상 위를 비호처럼 날아다니며 후임병에게 이단옆차기를 날리는 선임의 모습을 보곤 했다.

    그 무렵 나는 경계에 서 있었다. 가해자와 피해자, 군인과 민간인, 그리고 탈영을 하지 않은 자와 탈영을 한 자의 경계. 그 사이에 엉거주춤 선 채 어디로도 가지 못하고 기웃기웃 구경을 하고 있는 것만 같았다. 시대가 변했지만 군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별반 달라진 것이 없다. 우습고 슬픈 일이다. 이따금 그때 내가 보았던 그 기묘한 풍경을 떠올린다.

    그 풍경에는 그저 구경밖에 할 수 없었던 나도 담겨 있다. 이 만화는, 그래서 나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경계에 서서 아무것도 하지 못했던 그 시절을 차마 잊을 수가 없어. 어렵게 꺼내놓는 고백이다.

    2015년 여름 김보통



    디피(D.P.) 작가의 원작 책 맺음말


    예비역들이 흔히 꾼다는 '다시 입대하는 꿈'을 저는 꿔본 적이 없습니다. 아마도 군생활을 상당 기간 부대 밖에서 했기 때문일지 모르겠습니다. 밤이 되면 자기 손도 보이지 않을 만큼 깜깜한 강원도 산속에서 이 년 남짓 지냈다면 저 역시 그런 꿈을 꾸었을까요. 대신 저는 다른 꿈을 꿉니다. 누군가를 쫓는 꿈입니다. 꿈속에서 저는 도망쳐 숨어 있는 누군가를 찾기 위해 쉬지 못하고 계속 달리고 있습니다.수많은 사람들 속을 두리번거리며 계속해서 달립니다. 하지만 내가 쫓는 이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유령같은 모습을 한 채 저를 스쳐 지나갑니다. 저는 계속 달립니다. 어디로 달려야 하는지는 모릅니다. 저 역시 무언가에 쫓기고 있는 꼴입니다. 제대한 지 벌써 십여 년이 흘렀는데, 저는 아직도 쫓기고 있습니다.


    DP:개의 날 신문 연재를 제안받고 시점을 언제로 잡아야 하나 고민했습니다. 지금의 군대는 제가 겪었던 군대와 분명히 다를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텔레비전을 틀면 그야말로 '멋지고 자랑스런' 군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도 방영되고 있으니, 그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십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무언가 변한 것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그래야 정상이니까요.

    요즘의 군생활은 얼마나 나아졌으며, 군 관련 사고의 발생은 얼마나 줄었는가를 참고하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가혹행위와 자살, 탈영은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다고는 하였으나 여전히 대량으로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세부적인 것들은 분명히 개선되곤 있었지만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고, 그래서 다시 피해자가 발생하는 폭력의 순환은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그 폭력의 재생성 과정을 견뎌내고 조직의 룰에 순응하는 구성원으로 적응하지 못한 누군가는 여전히 피해자로 남아 상처받고 삶을 포기하거나 도망치고 있었습니다.

    결국 현재를 배경으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만화 속에 등장하는 탈영병들과, 그들이 당했던 가혹행위 역시 최근 발생했던 사건 사고를 상당 부분 참고했습니다. 개중에는 차마 신문 연재 만화에 담을 수 없을 정도로 참혹한 것들이 많아 상당 부분을 순화했습니다. 물론, 주인공 안준호의 눈을 통해 드러나는 군대의 모습은 일반적인 군대의 모습은 아닙니다. 습하고 외지고 어두운 면이 부각되지요. 그렇다고 허구는 아닙니다.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어쩌면 안준호는 군대라는 조직이 만들어낸 쓰레기장을 헤매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저는 D.P:개의 날을 통해 '탈영'이 '나약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하려 했습니다. 범죄자로 낙인 찍혀 자신의 상황과 처지를 항변할 수 없게 되어버린 탈영병을 대신해 '가해자'와 '가해자를 만들어내는 조직', 나아가 피해자를 '범죄자'로 만들어버리는 사람들의 인식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싶었습니다. 작품을 끝낸 지금은 아쉬움만 남습니다. 이야기를 시작하자마자 마치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어쩌면 지금 이 정도가 제가 가진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다시 생각을 가다듬어 차마 말하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서도 그리고 싶습니다. D.P:개의 날 이 독자 여러분께 현상을 펼쳐놓고 보여주는 이야기였다면, 다음에는 이런 현상을 만들어낸 조직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만화를 그려보고 싶습니다.

    그 작품을 그릴 때쯤에는 저도 누군가의 친구 혹은 동생, 이웃이거나 선배였을지 모르는 젊은이를 쫓고 체포해서 기어코 법의 처벌을 받게 만들어야 했던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16년 봄을 기다리며 김보통


     

    디피 작가가 디피를 쓰게 된 이유






    넷플릭스 디피 스페셜 OST - CHASER (by. Kriz, Monovated, 프라이머리)



    정해인, 구교환 조합, 그리고 완벽한 D.P. OST
    안준호 X 한호열, 끝까지 쫓는다🔥
    탈영병을 추격하는 D.P.의 치열한 모습 포착한 OST [Chaser]의 강렬한 사운드와 함께 하는 스페셜 뮤비

     

     


    2021.08.29 - [연예 방송 소식] - 갯마을 차차차 촬영지 인물관계도 촬영지 원작 몇부작 작가 넷플릭스 신민아 김선호 이상이 나이

     

    갯마을 차차차 촬영지 인물관계도 촬영지 원작 몇부작 작가 넷플릭스 신민아 김선호 이상이 나

    목차 갯마을 차차차 방송 정보 장르 : 로맨틱 코미디 방송 시간 : 토 일 오후 09:00시 방송 방송 기간 : 2021년 8월 28일 ~ 2021년 10월 17일 몇부작 : 16부작 제작 : 스튜디오드래곤 , 지티스트 채널 : tvN

    doitreview.tistory.com

    2021.07.24 - [연예 방송 소식] - 킹덤 아신전 출연진 나이 몇부작 줄거리 요약 결말 후기 스포 총정리

     

    킹덤 아신전 출연진 나이 몇부작 줄거리 요약 결말 후기 스포 총정리

    목차 킹덤 아신전 기본정보 킹덤 아신전이 7월 23일 오후 4시 넷플릭스에 공개 되었는데요. 킹덤 스핀오프 스폐셜편인 킹덤 아신점은 단편 으로 러닝타임 1시간 33분(93분) 입니다. 킹덤 시즌1,2의

    doitreview.tistory.com

    2021.07.20 - [연예 방송 소식] - 2021년 넷플릭스 라인업 기대작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비 8400억원 제작중인 신작 컨텐츠

     

    2021년 넷플릭스 라인업 기대작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비 8400억원 제작중인 신작 컨텐츠

    목차 올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투자금액 지난해의 두 배 이상 넷플릭스 투자규모 2016년 진출 첫해 150억원 2019년 2481억원 2020년 3331억원 2021년 8400억원 지난해 말 방영을 시작한 스위트홈은

    doitreview.tistory.com

    2021.07.19 - [연예 방송 소식] - 넷플릭스 스위트홈 시즌1 결말 해석 이진욱 정체 시즌2 떡밥

     

    넷플릭스 스위트홈 시즌1 결말 해석 이진욱 정체 시즌2 떡밥

    넷플릭스에서 회당 30억을 투자한 초대박 작품 메가폰은 이응복 감독 도깨비,태양의 후예,미스터 션샤인 연출이라 영상미가 기대가 됩니다. 등급은 청소년 관람불가 (스위트홈 시즌1 12/18일 넷플

    doitreview.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