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리뷰


표창원 - 왜 늦게 됐느냐 의문 이런 걸 자꾸 얘기하시는데 경찰 역할은 언론이 아닙니다. 있는 사실 있는 그대로 다 공개하는 역할이 아니에요.



표창원 뉴스하이킥

  • 표창원

이 사건에서 제가 프로파일러로서 주목하는 포인트는 술 입니다.

손군이 어떻게 물에 들어가게 되었느냐. 하나는 타의에 의한 누군가 밀어넣었다, 타살이 되겠죠.
또 하나는 사고사, 또는 하나는 스스로가 들어간 그런데 이 이면에 그 전까지 어떤 상황이었느냐 라고 봤을 때 결국 사망한 손정민 씨, 그리고 친구 A씨, 혹은 제3자가 개입됐다면 그도 한강에서 새벽까지 술을 마신 사람들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중략..)
그래서 기억나지 않는 일들이 많이 나타나죠. 과연 어느 정도 음주가 있었고 음주상태에서 어떤 인터랙션이 상호간 행동이 있었는지 이게 관건인 사건인거죠.




Q. 국과수는 부검결과 현재 손씨의 사인을 익사로 추정된다, 이렇게 밝혔는데요. 사인을 어떻게 보시나요?


  • 표창원


예를 들어 골절, 뼈가 부러진 흔적이 있거나 외부에서 무엇인가가 둔기로 부딪친 외상이 있거나 흉기로 피부와 근육질을 뚫고 들어와서 실혈 혈관을 건드린다든지 해서 많은 피가 나서 실혈에 의한 쇼크사라든지 이런 여지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어요. 그 다음에 독극물이 있었느냐 이것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혈중 알코올 농도가 만취 이상의 0.1이상이 발견되었다, 이런 정도의 결과입니다. 결국 사망의 원인은 익사 이외 다른 것은 생각할 수 없다.




Q. 근처에서 낚시하던 7명이 목격했다고 하는데 이번 사건과 연관돼 있을 수 있을까요?

  • 표창원

연관이 있을 수가 있고요. 이 부분은 경찰이 그 40분의 행적이 핵심이잖아요. 그런데 이것을 밝힐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는 CCTV 등 영상장비일 것입니다. 또는 누군가가 셀카를 촬영하다 우연히 촬영이 됐다든지 혹은 차량의 블랙박스에 찍혔다든지 지금 그것은 발견되지 않은 상태인데 목격자가 나왔어요. 인근에서 낚시하던 사람들이고 이들이 남성으로 보이는 한 사람이 강으로 들어가는 것을 봤다. 그런데 응급하다고 판단하지 않아서 경찰신고를 하지 않았다 라는 거예요.
여기에는 이제 주관적인 심리적 요소로 보자면 유족 측에서는 아버님 같은 경우는 극구 부인합니다. 우리 아들은 절대로 물을 싫어한다. 자발적으로 물에 들어갈 이유가 없다. 여기서 아까 말씀드렸던 알코올의 영향이 개입이 되어서 평소에 하지 않은 행동을 하게 된 것이냐의 의문이 하나 있는 것이고요.

그것과 상관이 없다면 아마 이 남성은 손정민 씨가 아닐 가능성이 있는 것이죠. 이 부분은 목격 진술로만 신원이 확인이 안 되기 때문에 목격 진술이 손씨와 맞닥뜨려질 수 있는지 그 낚시꾼들이 찍은 사진, 그 시간 메타데이터 내에 있는 시간 방향성 그 다음에 손정민 씨 행적과 시간관계상 위치상 각도상 맞닥뜨려지는지 다른 제3의 사람은 없을 것인지 이런 부분들이 추가로 확인되어야만 관련된 것인지가 확인될 것입니다.




Q. A씨의 입장문에서 주목하신 부분이 있으실까요?

  • 표창원

없습니다. 주목할 필요도 없고요. 그건 A씨 입장에서 내놓을 수 있는 입장문일 뿐이고 이걸 하나하나 분석을 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 자체가 사실 저는 피해야할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사건 손정민 씨가 가장 큰 피해자고 유족 분이 가장 아프시고요. 그 가운데 의심스러운 정황에 대해서 A씨 친구에 대해서 원망도 쏟아내시고 그러실 수 있고 그러실 수밖에 없어요. 누구라도 그 입장이면 그렇겠죠. 하지만 만약에 이 사건이 A씨의 어떤 의도적 행동이 전혀 아닌 것으로 확인된다면 A씨도 상당히 커다란 피해를 입게 됩니다. 처음에 그런데 문제는 맨 처음에 예를 들어서 있는 그대로 3시 38분에 손정민 씨가 안 보였을 때 부모님께 전화를 해서 같이 찾았다든지 그리고 A씨 부모님이 한강공원에 오셨을 때 역시 부모님께 연락해서 함께 걱정을 하고 있는 그대로 이야기했었다면, 지금 나온 많은 신발 문제나 이런 것들이 그대로 두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아쉬움은 있으면 거죠. 그 부분에 대한 손정민 씨 부모님의 의문과 아쉬움은 정말 죄송하지만 A씨 가족 분들은 받아들이셔야 될 것 같고 감당해 내셔야 될 것 같고요.
하지만 나중에 모든 것들이 해소 되어서 법과학적으로나 법의학적으로나 또는 경찰수사적으로나 A씨 책임이 아니란 것이 만약에 확인된다 그러면 그때는 친구 A씨 심리적 정신적 회복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도와주셔야 될 것 같아요.

한강 대학생 손정민 친구 첫 입장 표명 당시 만취상태 입장문

손정민 친구 측은 변호사를 통해 첫 입장 표명을 했습니다. 그동안 손정민 친구 측은 경찰에 충실히 수사협조하고,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경찰 수사종료 이후에 하겠으며, 이런 입장조차도 보도

doitreview.tistory.com




Q. 지금 많은 분들이 주신 질문이 있는데요. 한강에서 남성이 물로 걸어 들어가는 것을 봤다는 이 제보가 오늘 공개된 이유가 무엇이겠느냐, 이런 질문을 계속 주고 계세요.

  • 표창원

제가 확인한 바론 일단 이 남성들의 연락처와 신원확인이 대단히 늦게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 확인이 됐고요. 그리고 이분들의 이야기, 그리고 이분들이 찍은 사진들을 검증을 해야만 하기 때문에 이뤄진 것이고 또 한 가지 왜 늦게 됐느냐 의문 이런 걸 자꾸 얘기하시는데 경찰 역할은 언론이 아닙니다. 있는 사실 있는 그대로 다 공개하는 역할이 아니에요. 확인된 것 모두를 종합하고 분석해서 첫째로 이 사건이 범죄사건 공권력이 투입되어야 할 형사적 사건인지 아닌지가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형사적 사건이 아닌 것에 경찰 공권력이 투입돼선 안 됩니다. 법적으로 금지돼 있어요. 형사소송법상 금지된 사안이에요.

하지만 이 사건 처음에 실종으로 시작되었고 변사 사건이에요. 변사 사건에 내사가 이뤄져서 타살 혐의점이 없다면 내사 종결 처리하고 더 이상 수사를 할 수 없어요. 아직까지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사를 하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여러 목격자가 있고 여러 제보가 있고 또 증거들이 있어요.

이 부분을 언론이 어디서 확인해서 기사 보도를 했는데 왜 경찰이 안 밝히느냐 이렇게 이야기하면 수사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이 부분은 양해를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한강 사망 손정민 대학생 사건 루머와 추측성 보도 정리

한강 의대생 손정민사건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네티즌들의 추정과 일부 빗나간 보도들의 사례들이 발생하자 우려를 나타내는 몇몇 기사도 등장하고 있는데요. 해당 사

doitreview.tistory.com




표창원 인스타

평택항 컨테이너 사망 사고 대학생 이선호 군 청원 사건 전말

경기도 평택시 평택항 부두 내에서 적재물 정리작업을 하다 개방형 컨테이너에 몸이 깔려 숨진 대학생 이선호군은 신컨테이너 부두에서 수출입되는 컨테이너의 동.식물 검역 업무를 아버지와

doitreview.tistory.com





우리나라 프로파일링의 시작과 역사 (권일용, 표창원, 이수정의 만남)

이 분이 우리나라에서 프로파일링, 과학수사, 범죄심리분석이라는 직책을 신설한 윤외출

권일용,표창원,이수정 각각 세분의 교수님들도 진짜 대단한 분이시지만 윤외출씨는 진짜 선구안이 뛰어나신것 같네요. 권일용 교수님 책에도 저분 스토리 나와있는데 한가지 TMI 얘기하자면 외갓집에서 태어났다고 이름이 외출이라고 하네요.


그리드형(광고전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