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리뷰

G7 뜻


主要 七個國 頂上會談 / Group of Seven Summit
G7이라는 것은 문자 그대로 7개 국가들의 모임을 의미 합니다.(Group of Seven) 선정 기준은 경제적으로 성공한 최선진국 7개 국가.



G7참여국가


미국, 캐나다, 프랑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일본 이렇게 7개의 나라가 참여중

주요 7개국 정상회담, 선진 7개국 정상회담 또는 서방 7개국 정상회담은 국가 간의 협의체로, 영어로는 Group of Seven, 줄여서 G7이라고 불리으며 매년 정기적으로 군사 및 경제 대국이자 친미, 냉전기 서구권 7강이었던 국가들의 정상이 모여 국제사회 현안에 대한 회의를 진행합니다


G7 의 시작


G7의 출범 시기눈 1973년.
당시 오일 쇼크로 인해 세계 경제 공황이 점점 심각해진 상황

오일 쇼크란?
두 차례에 걸친 석유 공급 부족과 석유 가격 폭등으로 세계 경제가 큰 혼란과 어려움을 겪은 일


프랑스는 선진국들이 힘을 합쳐 국제 현안을 같이 타결해 보자 라고 제안 하면서 출범을 하게 되었고 현재 7개 나라로 형성된 것은 1975년부터 입니다.

1945년 UN체제가 출범을 하면서 전 세계의 문제를 사실상 뉴욕 UN본부를 통해 논의를 해왔는데 중국, 러시아가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미국, 프랑스, 영국은 민주주의 이데올로기 이렇게 서로 갈라져있던 상황으로 사사건건 대립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대화를 통한 화해가 제대로 되지 않은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1975년부터 해마다 한 번씩 G7 정상회의가 개최되게 되었습니다. 겉으로 보면 UN을 통해 세계문제가 움직이는 것 같지만 사실은 G7은 세계를 움직이는 7개국이 모인 나라들 입니다.

UN, WTO, WHO 등 미리 이 선진국과 합의 하고 사실상 세계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아젠다들은 G7 정상회의에서 바로 결정이 되기 때문에 G7 정상회의는 매우 중요한 회의 이며 이런 중요한 회의에 이번에 한국이 초청 되게 된것 입니다.

한국이 초청된 이유?

G7에서 우리나라를 2년 연속 초청한 이유는 글로벌 경제규모 10위, 세계 수출 순위6위 달성, 이밖에 세계 무대에사 1위를 달리고 있는 반도체 수출액, 조선 수주, 수소차 판매, OECD 디지털정부평가, 블룸버그
혁신지수 1위 달성.

또란 우리나라 GDP가 2020년을 기점으로 이미 IBRD(국제부흥개발은행)통계에서 이탈리아를 넘어사며 경제적으로 한국이 성장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

영국이 한국을 초청한 이유 로는 한국의 국제적으로 높아진 위상도 있지만, 영국 브렉시트 이후 나아갈 향로와 관련있는데요. EU와 경제 교류를 못하는 대목을 한국에서 새로운 영국의 가능성을 찾겠다는 계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G7 정상회의 참석이 중요한 이유


우리나라의 수출과 수입에서 미국과 일본을 제외하면다른 나라에서의 비중이 매우 작은데요. 영국과 유럽 국가와 경제교류를 대폭 활성화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외연확장, 경제 권력의 확장에서 좋은 기회 입미자.

트럼프 대통령 당시 에는 G2(미국, 중국) 두 나라의 충돌 양상을 보였으나 바이든 대통령 외교 전략은 다자주의라고 해서 전 세계의 여론을 통해서자신의 뜻을 관철 시키는 그런 외교 전략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이 G7 정상회의에 참석해서 우리나라의 의견을 내게 됐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D10 (Democracy 10)이라는 새로운 국제 그룹 결성이 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것은 미국이 주도하고 있으며 D10란 민주주의 토대로 경제 성장률 높은 나라 10개국 기준으로 새로운 국제연대를 만들고 G7을 없애고 G10으로 흡수 통합시키는 것으로 G10, D10으로 들어갈 수 있는 나라로 거론되는 나라가 G7 + 한국, 호주, 인도 입니다. 이 세 나라가 영국에 초청을 받았구요.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미국과 영국이 주도하는 G7 세계 연대가 G10으로 확대될 수 있고 한국도 상설 멤버로 참여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 🇨🇦 🇫🇷 🇩🇪 🇮🇹 🇯🇵 🇺🇸 🇪🇺 🇦🇺 🇮🇳 🇿🇦 🇰🇷





G7공식환영식에서 영국 총리 부부 와 대한민국 대통령 부부 팔꿈치 인사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해변 가설무대에서 열린 초청국 공식 환영식에서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내외와 인사하고 있는 사진 입니다.


존슨 총리 부부, 문 대통령 부부는 마스크를 쓰지 않고 팔꿈치로 인사를 나눴고 존슨 총리는 문 대통령 부부에게 환영한다(welcome)는 인사를 건넨 뒤 카비스 베이 해변을 배경으로 사진 촬영을 했습니다.


현재 G7 자리 배치 현황

G7 정상회의 좌석배치

주최국 영국 보리스 총리
주최국 왼쪽에 미국 바이든 대통령
주최국 오른쪽에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



중앙 주최국 영국 총리 양옆 한국과 미국 대통령, 말석에서 먼가 심드렁한 표정에 부러운 듯한 일본 총리




문 대통령 G7 일정


문재인 대통령은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G7(주요 7개국 -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6월 11일 오후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으며 G7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면 오스트리아와 스페인을 연이어 각각 국빈 방문하게 됩미다. 이번 유럽 3개국 순방은 6박 8일 일정 으로 진행됩니다.

우리나라가 이번 G7에 참여한 건 외교적으로 매우 중요한 이슈고 우리 국익에 무조건 도움되는일로 좋은 소식 많이 들려왔음 좋겠습니다!


G7 회담 관련 사진 모음 사이트


문재인 대통령 유럽순방 일정 스페인 국빈 방문 환대 스케일 영상 화제

영국 콘홀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와 오스트리아 국빈 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 순방 마지막 장소인 스페인 바라하스 국제공항에 잘 도착했습니다! 🇰🇷🇪🇸 문 대통령 2박3일 스페인

doitreview.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