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잇리뷰

한국사 강사도 SBS 조선구사의 역사왜곡에 분노했습니다.
황현필 한국사 강사는 SBS 조선구마사 박계옥 작가에 대해 우리 역사를 깔아뭉개는 수준이 아니라 중국과 관련이 있거나 중국 역사에 대한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는 작가인 같다라고 비난했습니다. 황현필 한국사 강사는 3월 24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SBS 드라마 미쳤나? 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려 조선구마사 역사 왜곡 부분을 하나하나 짚으며 문제를 제기 했습니다.

 

 

2021.03.22 - [연예 방송 소식] - 조선구마사 뜻 몇부작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정리

 

조선구마사 뜻 몇부작 인물관계도 등장인물 정리

편성 : SBS / 웨이브 / 쿠팡플레이 방송시간 : 2021.03.22 부터 매주 월,화요일 오후 10:00 방송 몇부작 : 16부작 편성 연출 : 신경수( 육룡이 나르샤, 녹두꽃, 의문의 일승, 뿌리깊은 나무 등) 극본 박계옥

doitreview.tistory.com

 

 

 

황현필 나이 프로필

역사를 가장 역사답게 가르친다고 자부하는 황현필

학교 교사, EBS 강사, 공무원 강의 등을 하며 20여 년간 한국사를 가르쳐 온 인물 입니다.

본관 장수(長水) 이며 광주가 고향입니다. 1973년 출생으로 올해 나이 49세 입니다.

 

학력 전남대학교 역사교육과 / 고려대학교 대학원 역사교육전공 

재직하던 살레시오고등학교에서 수능 때 근현대사를 선택했던 학생들 중 39%가 1등급을 찍으며 화제가 되었고 국사 성적이 월등하게 잘 나오자 학원계에서 스카웃 제의가 들어와 바로 학교를 그만두고 학원강사로 진출하였습니다.

 

 

 

경력 

現) 유튜버 황현필 한국사 

現) 모두의 공무원 공무원 한국사 강사 

現) 모두의 경찰 경찰공무원 한국사 강사 

前) 메가CST 경찰공무원 한국사 강사 

前) 인문계 고등학교 7년 재직 (1급 정교사)

前) 아모르이그잼 경찰공무원 한국사 강사

前) 아모르이그잼 공무원 한국사 강사

前) EBS 국사 수능특강 대표강사

前) 스카이에듀 사회탐구영역 강사

前) 비타에듀 사회탐구영역 강사

前) 이투스 수능 한국사 강사

 

저서

황현필 한국사 기본이론서 / 황현필 한국사 필기노트 / 황현필 한국사 기출문제집 / 태백광노한국사 전설이 될 동형 100회

 

 

 

황현필 한국사 강사의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정리

 

이방원 폭군 묘사

먼저 태종 이방원을 폭군 으로 표현한것은 역사왜곡 이라고 문제를 제기 했는데요. 태종 이방원이 살아 있는 귀신들과 싸우는 장면에서 문제는 태종이 실제로 무술 실력이 뛰어났을까 였다면서 실제로 이성계 자식 중에 함께 전장을 누볐던 건 정종 이방과 이며 태종 이방원은 이성계 아들 중 유일한 문과 합격자라고 전했습니다. 그런데 이방원이 이성계 환영을 본 후 백성들 목 을 치는 장면은 이방원을 폭군 취급하는 것 같았다라고 말했습니다.

 

 

충녕대군 세종 비하

충녕대군에 비하 문제에 대해서는 첫 장면부터 어리바리하게 묘사하며 말에서 떨어지는 장면을 넣었다라고 지적했는데요. 이어 충녕대군이 외국인 신부를 만나는데 그 신부가 왕자인 충녕대군을 보고 고개도 숙이지 않는 모습이 황당했으며 통역관 조차도 인사를 안 한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충녕대군이 외국인 신부를 접대하기 위해 기생집에 방문한 장면도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면서 충녕대군이 6대조인 목조(이안사)께서도 기생 때문에 야반도주하셨던 분이다. 그 피가 어디 가겠느냐라고 한다며 세종대왕은 한글이 창제되자마자 용비어천가를 쓰신 분이다. 이건 6대조의 덕을 기리는 글이다. 그런데 세종이 자신의 조상을 욕보이는 장면이 나온 거다라고 오류를 꼬집었습니다.

 

 

중국음식 등장

황현필 한국사 강사가 분노한 장면은 기생집 술상이였는데요. 기생집에서 중국 음식이 나왔다며 월병, 피단, 술 자체도 중국주였다고 이야기하면서 실제로 조선인들은 술을 따라 마시지만 중국은 국자로 마시는데 대놓고 중국술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러한 시청자들의 문제 재기에 조선구마사 측은 지역이 의주이지 않냐며 그게 국경지대라 명나라 풍습이 남아 있는거라고 핑계를 대자 황형필 한국사 강사는 의주는 거란 1차 침략 때(993년) 서희 장군이 강동 6주를 확보한 땅이다. 드라마가 당시 15세기 초라면 500년 전부터 우리 땅인데 어떻게 여인들 옷은 한복이고 음식은 중국 거냐. 명나라 풍습이 남아 있을 리 없다라고 딱 잘라 말했습니다.

 

 

이밖에도 조선의 검을 중국무기인 다다오로 표현하거나, OST 악기 부분에 대한 지적, 의상, 조선궁궐 내부 세트장을 중국풍으로 꾸민것들에 대한 비판도 했습니다.

 

 

 

2021.03.24 - [연예 방송 소식] -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논란 정리 광고 취소 청원 까지 등장

 

조선구마사 역사왜곡 논란 정리 광고 취소 청원 까지 등장

SBS 월화드라마 조선구마사(극본 박계옥, 연출 신경수)는 지난 22일 첫 방송을 시작했는데욬 태종(감우성)이 이성계의 환시를 보고 무고한 백성을 학살하는 장면을 연출하는가 하면, 충녕대군(훗

doitreview.tistory.com

드라마 속 연변 사투리도 말이 안된다.

충신? 충신(최영)이 다 얼어 죽어 자빠졌다니라는 말이 연변족 사투리로 나오는데 연변족 사투리는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오류를 지적 했습니다.

 

 

이어 조선 놀이패도 있는데 굳이 연변 사투리를 쓰는 놀이패가 꽤 오래 동안 등장하는데요. 이게 어떤 문제가 발생하냐면 중국이 최근 농악무를 조선족의 농악무라고 해서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우리보다 먼저 등재시켰다고 합니다. 이건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있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영상을 정리해보면 조선구마사 역사왜곡은 작가 실수가 아니라고 영상의 시작부터 정확하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극히 의도를 가지고 만든 것이며 의도가 너무 잘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조선구마사 결방

현재 조선구마사는 역사 왜곡, 동북공정 논란 폐기 요구, 국민청원 15만 돌파(25일 12시기준) 여파로 광고계 줄줄이 손절한 상태이며 제작진 측은 재차 사과 하며 결방 후 재정비에 돌입한 상태 입니다.

 

광고 중단 광고주

쌍방울, 탐나종합어시장, 호관원 등이 제작 지원을 철회했고 명인제약, 금성침대, 혼다코리아,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블랙야크, 쿠쿠, 삼성전자, 시몬스, 웰빙푸드, 아이엘사이언스, 씨,스팡, 반올림피자샵, 에이스침대, 바디프랜드, CJ제일제당, LG생활건강, 코지마, KT, 뉴온, 광동제약, 동국제약, 다이슨, 다우니 등 광고 편성 중단

 

이로인해 조선구마사는 결국 광고 없이 방송을 내보내게 되었지만 점점 거세지는 논란에 제작진 측은 재차 사과문을 공개하며 현재 방영된 회차의 VOD 및 재방송을 중단하고 한 주간 결방을 통해 재정비에 들어간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조선구마사를 향한 분노는 계속되고 있으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조기 종영 방송 중지를 거론하며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있어 재정비 이후 조선구마사의 여론이 회복될지는 의문입니다.

 

 

 

 

황현필 조선구마사 관련 영상

 

그리드형(광고전용)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